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경남체육고등학교

검색열기

종목별소개

부소개

메인페이지 종목별소개투척부부소개

부소개

 
부훈
루틴을 구사하는 투척 선수가 되자
투척부 감독 지도자
감독 박 * 용
  • 한국체육대학교 졸업
지도자 장 * 연
  • 경남체육고등학교 졸업
  • 한국체육대학교 졸업
  • 2004년. 전국 종별선수권대회 한국 신기록 경신
  • 아테네올림픽경기대회 참가(창)
  • 현 한국신기록 보유(창)
투척부 선수
학년 이름 특기사항
3 김*민 포환던지기
2 이*우 창던지기
2 손*우 원반던지기
1 강*소 포환던지기
1 전*태 창던지기
1 이*제 창반던지기
육상경기의 개관
육상경기는 달리고, 뜀뛰고, 던지는 인간 본래의 동작을 바탕으로 체계화 시킨 운동인데, 모든 스포츠의 기초 체력과 기본 기능으로서의 의미를 가진다. 그리고 그 우열이 시간·거리·높이 등의 기록으로 나타내므로, 연습 효과를 정확히 알 수 있어서 계획적인 연습을 행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육상 경기에서는 운동의 기능·지식·태도 영역의 여러 요소를 고루 발달시킬 수 있는 목표를 세워, 체육 교육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게 지도한다.
경기내용의 구성
육상 경기는 트랙경기와 필드 경기로 구분되는데, 이어달리기 외에는 모든 개인 경기로 이루어진다. 트랙 경기는 다시 세퍼릿 코스(Separate course)에서 실시하는 단거리달리기, 장애물달리기(100mH, 110mH, 400mH), 이어달리기(400mR), 오픈 코스(Open course)에서 실시하는 800m 이상의 모든 달리기(단, 800m, 1600mR에서는 한 구간을 세퍼릿 코스로 달리다가 오픈 코스로 옮겨 달린다.) 경기로 나눌 수 있고, 필드 경기는 크게 뜀뛰기와 던지기로 나누어진다.
육상경기의 특징
달리기·뜀뛰기·던지기 등의 기본 운동 능력의 우열을 빠르기·높이·거리의 기록으로써 겨루는 운동 경기이다.개인 운동이면서 기록 경기이기 때문에 개인의 능력을 최대한으로 발휘할 수 있는 체력과 기능이 필요하다.달리기·뜀뛰기·던지기, 경보 경기 등 트랙·필드 경기, 그리고 도로 경기와 혼성 경기 등 운동 경기 중에서 종목이 가장 많으며, 이어달리기 외에는 개인 경기로 이루어진다.좋은 성적을 올리기 위해서는 경기 기능도 필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기초 체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점 이다.모든 종목의 기록이 시간·거리·높이 등으로 정확히 나타나므로, 연습 효과를 잘 알 수 있어 계획적으로 연습 할 수가 있다.
던지기 경기의 개요와 특성
던지기 경기 역시 달리기 경기와 마찬가지로 오랜 역사를 지니고 있다.고대 수렵 생활에서는 자기 방어와 수렵의 수단으로 던지기가 행해졌다. 고대 그리스 시대에는 무기로서 발달되었고, 고대 올림픽 경기에서는 창던지기, 원반던지기가 경기 종목으로 실시되었다. 그 뒤 용구·기술·규칙 등이 개량·개선되고 근대 올림픽 경기에서는 창던지기, 포환던지기, 원반던지기, 해머던지기의 4종목이 실시되고 있다.기본적으로 체격·체력이 뛰어난 사람이 유리한데, 몸의 탄력이나 스피드 등을 이용한 기술적 요소가 중시된다. 오늘날에는 서양권에 비하여 몸집이 작은 동양권에서도 뛰어난 선수가 나오고 있다.

★ 우리나라에서는 던지기(투척 경기)라고 통일해서 말하고 있으나 구미 지역에서는 포환던지기와 다른 3종목(원반·창·해머 던지기)과는 구별지어 달리 말한다. 영어로는 포환던지기를 Shot Put이라고 하며 다른 3종목은 Throwing이라고 한다. 실제로 포환던지기는 '던지는 동작'이라고 하기보다는 '밀어 내는 동작'이라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