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상경기는 달리고, 뜀뛰고, 던지는 인간 본래의 동작을 바탕으로 체계화 시킨 운 동인데, 모든 스포츠의 기초 체력과 기본 기능으로서의 의미를 가진다. 그리고 그 우열이 시간·거리·높이 등의 기록으로 나타내므로, 연습 효과를 정확히 알 수 있어서 계획적인 연습을 행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육상 경기에서는 운동의 기 능·지식·태도 영역의 여러 요소를 고루 발달시킬 수 있는 목표를 세워, 체육 교 육의 효율성을 높일있게 지도한다.
경기내용의 구성
육상 경기는 트랙경기와 필드 경기로 구분되는데, 이어달리기 외에는 모든 개인 경기로 이루어진다. 트랙 경기는 다시 세퍼릿 코스(Separate course)에서 실시하는 단거리달리기, 장애물달리기(100mH, 110mH, 400mH), 이어달리기(400mR), 오픈 코 스(Open course)에서 실시하는 800m 이상의 모든 달리기(단, 800m, 1600mR에서는 한 구간을 세퍼릿 코스로 달리다가 오픈 코스로 옮겨 달린다.) 경기로 나눌 수 있 고, 필드 경기는 크게 뜀뛰기와 던지기로 나누어진다.
육상경기의 특징
달리기·뜀뛰기·던지기 등의 기본 운동 능력의 우열을 빠르기·높이·거리의 기 록으로써 겨루는 운동 경기이다.개인 운동이면서 기록경기이기 때문에 개인의 능력을 최대한으로 발휘할 수 있는 체력과 기능이 필요하다.달리기·뜀뛰기·던지기, 경보 경기 등 트랙·필드 경기, 그리고 도로 경기와 혼성경기 등 운동 경기 중에서 종목이 가장 많으며, 이어달리기 외에는 개인 경기로 이루어진다.좋은 성적을 올리기 위해서는 경기 기능도 필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기초 체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점이다.모든 종목의 기록이 시간·거리·높이 등으로 정확히 나타나므로, 연습 효과를 잘알 수 있어 계획적으로 연습할 수가 있다.
달리기 경기의 개요와 특성
트랙에서 이루어지는 달리기는 일정한 거리를 달린 시간을 측정해서 등위를 가리는 경기로서, 모든 스포츠의 기본 운동이다. 특별한 용구가 없이도 혼자서 연습할수 있으며, 기초 체력은 물론 심폐 기능과 각근력을 발달시키는 데도 좋다.